보청기

난청은 나이가 들수록 높은 비유로 발생하게 되는데
일상 생활에서 불편을 느껴 보청기를 착용해야 하는 중등도 이상의 난청 (40dB 이상)

70세 이상의 인구에서 이에 해당하는 분들은 25.6%에 이릅니다.

노화성 난청의 원인

노화성 난청의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는 않으나
노화에 의한 청각기관의 변화와 함께 유전학적인 인자 및 소음 노출, 내과적 질환 등이 영향을 주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즉, 소리 정보를 처리하는 기관인 달팽이관 내의 여러 세포들이 오랜 세월 동안 손상을 받고 이러한 손상이 계속 쌓여 난청이 발생한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노화성 난청의 치료

현재까지 노화성 난청에서 약물로 청력을 회복시키는 방법은 없으며 청력에 따라 일반적으로 보청기를 착용하게 됩니다.

청력 및 환자의 선호도에 따라 다양한 보청기를 처방받아 사용할 수 있으며, 보청기는 정확한 원인 진단과 청력평가를 바탕으로,
적절한 상담을 통해 난청인에게 알맞은 보청기선정 및 조절과정을 거쳐 최대한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치료 사진 치료 사진

보청기의 수명

보청기의 수명은 평균 5년 정도이지만, 사용자의 환경과 관리 정도에 따라 문제가 없다면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생활 방수가 되는 보청기도 개발되어 판매되고 있으며, 제습기 등을 이용하여 보청기를 관리하면 수명을 연장시킬 수도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보청기 구입 시 보장 급여를 매 5년에 한번씩 지급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사진 보청기 사진

보청기의 치료

현재까지 노화성 난청에서 약물로 청력을 회복시키는 방법은 없으며 청력에 따라 일반적으로 보청기를 착용하게 됩니다.
청력 및 환자의 선호도에 따라 다양한 보청기를 처방받아 사용할 수 있으며, 보청기는 정확한 원인 진단과 청력평가를 바탕으로,

적절한 상담을 통해 난청인에게 알맞은 보청기선정 및 조절과정을 거쳐 최대한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치료 사진 치료 사진

보청기 사용에 대한 궁금증

  • Q

    보청기를 끼면 청력이 나빠지나요?

    A

    보청기를 착용한다고 청력이 더 나빠지지는 않으며,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어가면서 청력은 서서히 더 나빠질 수 있습니다. 오히려 보청기를 너무 늦게 착용할 경우 보청기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난청이 있을 경우에 이비인후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현재 청력 상태에 따른 적절한 보청기를 적절한 시기에 처방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 Q

    보청기를 병원에서 맞추는 것이 어떤 장점이 있나요?

    A

    이비인후과 전문의는 귀의 해부학적인 구조부터 난청의 생리와 보청기 처방에 관한 전체적인 과정을 모두 공부한 귀와 난청의 최고 전문가 집단입니다. 따라서, 난청의 진단과 가장 적절한 치료법 선택 및 보청기 처방과 관련한 모든 짓기을 갖추고 있습니다.
    난청이 있는 경우에는 우선 정확한 이비인후과적 진찰이 필요합니다. 왜냐하면 난청 중에서 중이염 등 수술적인 치료를 통해 청각을 회복할 수 잇는 "전도성 난청"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비인후과 전문의만이 청신경종양에 의한 난청 또는 이경화증이나 이소골기형으로부터 오는 난청을 놓치지 않고 진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환의 경우에는 보청기가 아닌 수술과 같은 다른 치료법이 필요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통해 무분별한 보청기 사용을 막을 수 있습니다.

  • Q

    보청기 착용 후 정기적인 청력검사에 대해

    A

    나이가 들어가면서 노화 현상으로 인해 청력은 서서히 더 나빠질 수 있습니다. 이에 보청기 착용 후에도 정기적인 청력검사가 필요하며, 최소한 6개월에서 1년 간격으로 청력검사를 해서 변화된 청력에 맞는 정확한 보청기의 조절이 꾸준히 필요합니다.

  • Q

    언제 보청기를 착용하는 것이 좋겠습니까?

    A

    보청기는 가능한 이른 시기에 착용할수록 좋습니다. 보청기 착용이 너무 늦게 되는 경우 과도한 청력손실로 인해 보청기 착용을 통한 청력개선 효과를 얻지 못할 수도 있기 때문에 난청의 조기 발견만큼이나 이른 착용 시기는 중요합니다. 또한 보청기 착용 후에는 지속적인 청각재활 훈련과 관리가 필요한데, 난청을 방치한 기간이 길어질수록 더 오랜 청각재활 훈련기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난청을 오래 방치할수록 치매의 위험성이 높아진다는 보고도 있어 보청기 착용이 필요한 정도로 난청이 진행되었다면 가급적 조기에 보청기 착용이 권장됩니다.

알레르기 사진 알레르기 사진
대전광역시 중구 중앙로 159 (은행동), 3층대표원장 : 남상인 사업자등록번호 : 897-08-01355전화번호 : 042-221-0955팩스번호 : 042-221-0966
Copyright © 현대이비인후과의원. All rights reserved. AD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