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yundai E.N.T Clinic

고막주사

HOME > 귀 > 고막주사

고막주사
(고실 내 약물 주입술)

고막 안쪽의 빈 공간에 치료 목적으로 약물을 선택한 후,
이를 주입하여 약물이 고실 및 연결된 내이로 전달되어 효과를 나타내도록 하는 치료방법

고막주사의 대상 질환

아래와 같이 다양한 질환에서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시행이 가능한 시술이며, 상당히 효과가 좋은 치료방법이기 때문에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 돌발성 난청
  • 메니에르병
  • 급성 이명
  • 급성 음향 외상

    (소음성 난청)

고막주사의 시술 방법

시술 방법은 spinal needle 및 주사기를 사용합니다.
고막주사는 고실 안에 spinal needle을 이용하여 약물을 넣어주는 것이며
치료방법이나 치료 횟수 등은 질환 상태 및 의사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외래에서 환자분이 의자에 등을 기대고
고개를 반대편으로 45도 돌린 상태에서, 국소마취를 시행한 후 치료를 하게 됩니다.

현미경을 사용하는 경우와 내시경을 보며 진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약을 주사한 후 20분 정도 자세를 유지하고, 하품이나 침을 삼키는 것을 금지하며 이관을 통해 고실 내 주입한 약물이 비인두 내로 넘어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고마주사의 시술 방법 고마주사의 시술 방법

고막주사 합병증

솔실 내 약물 주입술이 필요한 질환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받은 후, 안전하게 치료를 받으면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통증

마취가 되어도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침/목으로의 약물 넘어옴

약물 주입 후 이관을 통하여 약물이 일부 넘어오게 되면, 목으로 약물이 넘어오면서 기침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보통 시간이 경과하면 바로 호전됩니다.


어지럼증

굉장히 드물게 발생합니다. 고막에 천자를 하는 상황에서, 마취약이 넘어가거나 또는 외부의 공기가 들어가면서 내이가 자극이 되고 어지럼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보통 시간이 지나면 바로 가라앉지만 심한 안진이 유발되는 어지럼증이 발생 할 경우 안정제를 투여하고 휴식을 취하는게 좋습니다.


이루

매우 드물지만, 약물이 들어간 후 고막을 통해 빠져나오는 것뿐만 아니라 감염이 되어 화농성 이루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주사 직후가 아니라,
시간이 다소 경과하고 나서 발생하는데 즉시 항생제 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에 화농성 이루가 발생할 경우 즉시 시술받은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막의 미세 천공

보통 주사 후 고막천자 부위는 잘 회복되지만, 드물게 미세 천공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전광역시 중구 중앙로 159 (은행동), 3층대표원장 : 남상인 사업자등록번호 : 897-08-01355전화번호 : 042-221-0955팩스번호 : 042-221-0966
Copyright © 현대이비인후과의원. All rights reserved. ADMIN